저자 은혜와평강교회 변성규 목사
마태복음을 기반으로 설교한 설교집을 책으로 쉽게 풀어
기독교적 가치관과 예수님의 삶을 중점으로 기술

경남노회 설립 70주년 창원신촌교회를 개척하고 경남노회 설립 100주년 기념 은혜와평강교회를 개척해 많은 사람들을 구원의 길로 이끌어온 변성규 목사의 설교집 첫번째 시리즈 '마태복음의 진수 천국시민 헌장'이 출시됐다. 이 책을 통해 예수님의 발자취를 따라가며 기독교인으로서 가져야 할 가치관은 무엇인지 저자 은혜와평강교회 변성규 목사를 통해 들어보도록 하자

마태복음의 진수 천국시민 헌장
마태복음의 진수 천국시민 헌장

Q. ‘마태복음의 진수 천국시민 헌장’ 책을 출간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지?

‘마태복음의 진수 천국시민 헌장’은 내가 은혜와평강교회(예장 고신 경남노회 100주년 교회)를 개척 후 3년간 마태복음을 기반으로 전했던 설교문과 고신대 경건회, 선린복지재단 직원경건회의 설교문을 신학생이 아닌 일반인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풀어낸 첫 번째 책이다.

특별히 마태복음은 성경 중에서도 예수님의 행적을 가장 생생하게 기록된 문서로써 우리는 그분의 삶을 간접 경험할 수 있다. 또한 예수님께서 갈릴리 호숫가에서 그리스도인으로 갖춰야 할 덕(德)에 관해 설교한 산상수훈의 말씀이 담겨있다. 그래서 우리는 산상수훈의 말씀을 통해 현재 기독교인들이 세상을 살아가면서 갖춰야 할 가치관은 무엇인지 배우게 된다. 독자들이 '마태복음의 진수 천국시민 헌장'을 통해 기독교적 가치관을 삶 속에 적용하고 예수님을 닮아가길 바라는 마음으로 책을 출간하게 됐다.

Q. 그렇다면 기독교인이 갖춰야 할 가치관은 무엇인가요?

세상적 가치관은 스스로 높아지고 명예와 권력, 부를 통해 성공한 인생을 살 수 있다고 말한다. 하지만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기독교적 가치관에는 스스로가 낮아지고 이웃에게 하나님의 사랑을 베푸는 것이 진정한 성공한 삶이라고 설명한다. 덧붙여 이 땅에 가치를 두는 것이 아닌 천국에 소망을 두고 천국 시민의 삶을 이 땅에서도 행하라고 전한다.

세상 사람들이 보기에 기독교적 가치관을 가지고 사는 사람들은 좁고 험한 길을 걸어간다며, 잘못된 길이라고 언급한다. 하지만 예수님은 우리에게 그 길이 옳은 길이고 좁은 길에는 하나님께서 함께하신다고 말씀한다.

이 책에는 ‘천국의 기초와 그 강화’, ‘천국의 사명과 그 강화’, ‘천국의 비밀과 그 강화’라는 3가지의 큰 카테고리로 나뉘어 있다. 책을 읽으며 우리는 왜 기독교적 가치관을 따라야 하며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좁은 길을 걸어가야 하는지, 그 해답을 찾아보길 바란다.

Q. 독자들은 책을 통해 어떻게 신앙생활에 적용할 수 있나요?

오늘날 교회 안에 자본주의와 시장경제주의 같은 세상적 이데올로기가 교회 깊숙이 들어와 있다. 많은 사람은 대형교회나 성도가 많은 교회가 성공한 교회 또는 부흥하는 교회라고 지칭하며 오해하고 있다. 그러나 예수님은 성도가 두 명이나 세 명이어도 기도에 힘쓰며 이웃을 내 몸과 같이 사랑하는 성도들이 모인 교회가 바로 성공한 교회며 부흥하는 교회라고 말씀한다.

건물이 크고 성도 수가 많은 것이 잘못됐다고 말하는 것이 아니다. 우리가 교회를 바라보는 시각과 신앙의 중점을 어디에 두는지가 중요하다고 말하고 싶은 것이다.

독자들은 이 책을 통해 다시 한번 본인이 가진 가치관과 생각을 돌아보길 바란다. 그래서 세상적 가치관을 버리고 마태복음에서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기독교적 가치관을 신앙생활에 적용해 교회와 세상 모든 곳에서 빛과 소금의 역할을 감당하길 바란다.

특별히 실력 있는 많은 목회자가 대형교회가 아닌 작은 교회나 개척교회에서 사역하는 것에 도전하길 바란다. 작은 교회와 개척교회에서 목회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지만, 그 좁은 길에는 언제나 하나님이 함께하신다.

Q. 마지막으로 독자들에게 권하고 싶은 말은?

‘마태복음의 진수 천국시민 헌장’은 첫 번째 시리즈로 마태복음 1장에서 13장까지의 내용을 담았다. 1968년 제정된 국민교육헌장을 생각하며, 천국시민헌장을 읽어 보시고 예수님의 말씀과 삶으로 보여준 하나님 나라의 가치관과 삶을 닮아가길 바란다.

또한 준비된 책의 원고 내용이 많아 두 권으로 책을 나눠 출간해 올해 2월 중으로 마태복음 14장에서 28장까지의 내용을 담은 ‘예수님과 그 나라’ 책이 출간된다. 예수님께서 겪으신 고난과 십자가 이후 부활에 대한 내용을 담겨있다. 함께 읽으며 은혜받는 시간 되길 소망한다.

저자 변성규 목사 @출쳐=변성규 목사
저자 변성규 목사 @출쳐=변성규 목사
저작권자 © 투데이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