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향한 하나님의 사랑은 '만약에' 사랑이 아니다. 만약에 공부를 잘하거나 무엇을 잘하면 나를 사랑하시고 그렇지 않으면 사랑하지 않는 사랑이 아니다.

하나님의 사랑은 '때문에'의 사랑도 아니다. 내가 재능이나 돈이 많거나, 건강하기 때문에 나를 사랑하는 분이 아니다. 하나님의 사랑은 '만약에'의 사랑이나 '때문에'의 사랑이 아니고 '그럼에도 불구하고'의 사랑이다.

하나님의 사랑은 나의 조건과 상황에 상관없이 사랑한다. 나는 사랑받을 수 없는 연약한 죄임임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은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를 보내시고 죽게 하심으로 자신의 사랑을 확증하셨다.

마찬가지로 하나님의 사람들은 '그럼에도 불구하고'의 터널을 통과한 믿음의 사람들이다. 다니엘은 하루에 3번씩 하나님께 기도한다. 다리오왕 때, 총리들과 방백들은 다니엘을 시기해 죽이려 했다. 다니엘은 하나님께 기도하면 사자굴에 들어간다는 사실을 알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예루살렘을 향해 창을 열고 무릎을 꿇고 하나님께 감사기도를 드린다. 결국 사자굴에 갇힌 다니엘은 하나님의 특별하신 능력과 보호 속에 죽지 않고 살았다.

다니엘의 세 친구 하나냐, 미사엘, 아사랴는 느브갓네살왕이 금신상을 세워놓고 나팔이 울리면 절을 하라고 한다. 절을 하지 않으면 풀무불 속에 집어넣겠다고 한다. 다니엘의 세 친구는 그 사실을 알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상에게 절을 할 수 없다며 하나님을 신뢰한다. 결국 세 친구는 풀무불 속에 들어갔지만, 하나님의 천사가 세 친구를 보호해 주었다.

요셉도 형들에 의해 미움과 조롱을 당하고 구덩이에 빠지고 애굽의 노예로 팔리게 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요셉은 원망과 불평을 하지 않고 하나님께서 나와 함께 하심을 믿고 기다렸더니 하나님께서 꿈을 이루시는 은혜를 경험한다.

하박국은 반드시 있어야 할 것이 없다 할지라도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떤 소유나 환경 때문이 아니라 하나님께 시선을 고정하고 구원의 하나님, 나의 힘이 되신 하나님을 바라보고 기뻐하고 즐거워할 수 있었다.

천지를 창조하시고 전능하신 하나님이 우리 안에 계시기에 하나님을 신뢰하는 사람들은 승리할 수 있게 된다. 그럼에도의 신앙은 하나님께서 살아계시고 함께 하시기에 반드시 합력하여 선을 이루실 것이다. 하나님의 사랑이 '그럼에도 불구하고'의 사랑인 것을 기억해 우리도 힘들고 어려워도 '그럼에도 불구하고'의 믿음을 지키는 하나님의 사람들이 되기를 바란다.

저작권자 © 투데이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