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지금까지 인생을 살아오면서 예상치 못한 사건 사고와 질병, 자연재해와 전쟁의 위협 등 힘겨운 시간을 경험했고 지금도 여전히 이 모든 어려움은 우리를 염려와 불안으로 내몰고 있다. 하지만 우리가 여기까지 잘 견디며 살아올 수 있었던 것은 전적으로 하나님의 은혜이다.

이 모든 고난을 이길 수 있는 힘, 승리의 비결은 하나님의 말씀과 기도가 해답이었다. 하나님의 말씀은 생명이고 회복이며 능력이다. 말씀이 나를 살렸고 말씀이 나를 여기까지 있게 했다. 말씀이 내게 들어오면 내 영혼이 춤을 추고 기뻐한다. 새 힘을 얻고 능력과 용기를 얻는다. 또 회개가 터져 나오고 자신을 돌아볼 수 있는 계기가 된다. 나를 향한 하나님의 뜻을 발견하고 그 뜻대로 살아갈 수 있는 힘이 주어진다.

때로는 몸이 아프고 가정과 사업의 어려움, 재정으로 인해 고통을 당할지라도 하나님의 말씀을 들으면 힘이 나고 이길 수 있는 근거가 된다. 그래서 오늘도 하나님 말씀을 읽고 또 듣는다. 하나님을 사랑하기에 말씀을 사랑하고, 말씀을 사랑하기에 말씀을 듣게 되고, 말씀을 듣다 보면 말씀에 순종하게 된다. 내가 말씀을 듣는 만큼 변화되고 말씀을 듣는 만큼 행복할 수 있다.

기도는 하나님과 교제하는 축복의 통로다. 기도를 통해 사랑하는 하나님 아버지께 마음을 드리고 어떤 말도 할 수 있어 참 좋다. 그때마다 하나님이 나를 받아주시고 만나주시며 안아주신다. 내게 감동을 주시고 은혜와 응답을 베푸시며 나를 새롭게 하신다. 오늘도 조용히 기도로 하나님께 나아간다.

코로나 상황뿐만 아니라 평생 살아가면서 부딪히는 어떤 일도 이길 수 있는 힘은 역시 말씀과 기도뿐이다. 우리에게 허락된 고난을 선한 열매로 바꾸어 주실 때까지 하나님을 간절히 기대하고 바라보며 말씀과 기도로 나아갈 때 우리를 붙들어 주시고 승리할 수 있다. 말씀과 기도가 인생의 해답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