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의 인생이든지 자신이 하고픈 일에 대하여 이루고, 성공하려고 열심히 노력하고, 힘을 다해 살아가는 것이다. 오늘이 암담하고, 힘들고 어려워도, 죽을 것 같은 순간이어도 새로운 날, 비가 오고 난 뒤에 맑은 하늘을 보면서 이기고 또 열심히 살아가는 것이다. 사람이 열심히 살면서 노력하는 것은 무엇이든 되게 하려는 것이다. 그러나 무엇이든지 되게 하려면 두드려야 한다. 두드리지 않으면 그 문은 열리지 않는다. 우리가 원하는 바를 조금 더 선명하고, 확연하게 볼 수 있도록 돕는 삶의 스승인 멘토 역시 우리가 간절히 부르지 않으면 대답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꿈(Dream)을 가지고, 선택(Choice) 하며, 좋은 멘토(Mentor)를 만나, 도전하는(Challenge) 마음가짐으로 실행(Action)을 해야 한다.

자기 계발 책인 스튜어트 ‘에이베리 골드’가 쓴 책 <핑>에 보면 멘토인 부엉이가 자신의 삶을 찾아가는 개구리에게 지도하기를 실패가 아무리 끔찍하고 실망스럽더라고 해도 그보다 더 불행하고 괴로운 일은 실패의 경험을 맛보지 못하는 것이다. 실패가 없다는 건 성공을 위한 부분도 없다는 것이기 때문이라고 했다. 우리는 현실에 안주하기가 쉽다. 그러나 우리가 살고 있는 주위를 넘어 더 크고 넓은 바깥세상에 대해 아름답게 상상하면서 꿈을 가지게 되면 도전할 용기가 생긴다. 그리고 그런 과정에서 좋은 멘토(mentor)를 만날 수 있다면 시행착오를 줄이며 자기의 꿈을 이룰 수 있게 된다. 우리는 꿈을 가질 때 인생의 스승을 만날 수 있다. 스승은 그저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절실하게 구할 때 만날 수 있습니다. “핑” 속의 부엉이 멘토는 이렇게 말한다. “To do is to be” 무언가가 되기 위해서는(be) 실행(do)을 하라. 행동하지 않고 이루어지는 것은 없다. 두드리지 않으면 문은 절대로 열리지 않는다.

그러므로 열정을 가지고 있다 해도 집중하지 않으면 기대하는 것만큼 자신이 이루고자 하는 것을 이룰 수 없다. 열정을 잃지 말아야 한다. 그러나 집중이 없는 열정은 아무런 것을 이루어내지 못한다. 우리의 삶은 장거리 여행과 같다. 출발을 앞두고 멋진 차, 좋은 외투, 훌륭한 음식은 필요 없다. 포기하지 않는 뜨거운 열정 하나만 있으면 된다. 당신의 열정이 하나의 일에 집중하고, 끊임없이 노력할 때, 그의 삶은 환하게 빛날 것이다. 성공은 얼마만큼 많은 일을 하느냐에 달린 것이 아니라 얼마만큼 집중해서 일하느냐에 달렸다. 많은 사람이 실패하는 이유는 능력이나 시간이 부족해서가 아니라 자신의 열정을 집중할 수 있는 하나의 뚜렷한 목표가 없기 때문이다.

옛날 한 청년이 왕에게 찾아가 인생의 성공 비결을 가르쳐 달라고 간청했다. 왕은 말없이 잔에다 포도주를 가득 딸아 청년에게 건네주었다. 물론 먹으라고 준 것이 아니었다. 왕은 큰 소리로 군인을 부르더니 이런 명령을 내렸다. “이 청년이 저 포도주 잔을 들고 도시를 한 바퀴 돌아 이 자리까지 다시 오는 동안, 너는 칼을 빼 들고 청년의 뒤를 따라라. 만약 청년이 포도주를 한 방울이라도 흘리는 순간에는 당장에 목을 내려치라!” 

갑작스러운 왕의 서슬이 시퍼런 명령에 청년은 어쩔 줄 몰랐지만, 생명을 부지하기 위해 식은땀을 흘리며 조심조심 포도주 잔을 들고, 도시를 한 바퀴 돌아 왕 앞에 다시 섰다. 청년은 죽은 힘을 다해 걸었기 때문에 온몸에는 땀이 흘렀다. 왕은 도시를 돌고 돌아온 청년에게 물었다. “시내를 도는 동안 무엇을 보고 들었는지 말해보아라.” “왕이시여! 죄송하오나 아무것도 보지 못하고 듣지도 못했습니다.” 왕은 큰소리로 다시 물었다. “너는 거리에 있는 거지도, 장사꾼들도 못 보고 술집에서 노래하는 것도 못 들었다는 말이냐?” “네 포도주에 집중하느라 아무것도 보지도, 듣지도 못했습니다.” 청년이 쩔쩔매며 대답하자, 왕은 고개를 끄덕이며 말했다. “그렇다. 그것이 네 인생의 교훈이다. 네가 거리를 한 바퀴 돌면서 네 정신을 그 잔에 집중시킨 것처럼 어떤 일을 시작할 때에 그 일에 집중하고 살면 성공할 것이고, 유혹과 악한 소리도 네게 들려오지 않을 것이다.”

그렇다. 시간의 유한함을 제대로 알고 있다면 우리는 필연적으로 선택하고 집중할 수밖에 없다. 인생은 선택과 집중의 싸움이다. 누구의 선택이 옳았고, 누가 더 많이 집중했는지가 승패를 가른다. 우선순위 외의 일은 과감히 포기해야 한다. 이것저것 다 잘하려고 하다가 모두 놓칠 수 있다. 지금까지 삶에 특별한 성취가 없었다면 그저 그런 평범한 삶을 살아가고 있다면 선택하고 집중해야 한다. 우리가 세상의 유혹에 빠져서 하루라는 시간을 유용하게 쓰지 못하고 내일로 미룬다면, 이미 시간은 도둑맞고 있는 것이다. 미래의 시간에 너무 매달리지 마라. 쓸 수 있는 시간은 오늘이라는 현재 시간뿐이다. 지금 주어진 현재의 시간을 유용하게 쓰는 삶이 아니라면 내일이라는 시간을 맞이할 수 있을까? 오늘 내게 주어진 시간만이 가장 중요한 것이다. 멋진 나의 시간으로 만들어가야 하는 것이다. 

오늘 나는 나의 선택을 후회하지 않고, 유용하게 쓰고자 노력하고 있는가? 내일의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 잘 사용하고 있는가? 무엇이든지 선택했다면 집중하여 시간을 사용할 줄 아는 참 된 인생이 되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