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TS뉴스 박세현 기자

2009년 10월. 미국에서는 ‘매튜 셰퍼드-제임스 버드 주니어 증오범죄 금지법안’이 제정됐다. 제임스 버드 주니어는 백인 우월주의자들에게 1998년 살해된 아프리카계 미국인. 이 법에서는 성별과 성 정체성, 성적 지향, 그리고 장애인에 대한 차별금지 조항이 포함됐다.

법안이 통과되고 동성애에 반대하는 목소리는 여러 모양으로 제재를 받았다.

프로 풋볼 선수 출신으로 상원의원에도 출마했던 크레이그 제임스 씨. 2012년 폭스 스포츠 채널 해설자에서 해고됐다. 연방 상원의원 토론회에서 동성애를 반대하는 발언을 했다는 이유이다. 미국의 대표적 보수 언론인 폭스사에서 일어난 일이라는 점, 해고 사유가 스포츠 방송과 무관한 종교적 신념 때문이라는 점이 논란이 됐다.

2015년에는 한 비뇨기과 의사가 30년 가까이 일한 병원에서 해고당했다. 동성애의 위험성에 대한 글을 병원 홈페이지에 게재했다는 이유이다. 해당 의사는 병원에서 동성애와 관련한 홍보 활동을 강화하자 이에 대한 우려를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의사를 해고한 병원 위원회는 “해당 의사가 동성애의 위험성을 진술하는 것이 차별적 행동”이라고 해고 근거를 들었다.

2019년에는 7세 아들의 성전환을 반대하는 아버지의 양육권이 박탈됐다. 아들을 여성으로 성전환하려는 전 부인과 이를 막으려는 남편 사이에서 법원이 전 부인의 손을 들어줬다.

법원은 아버지에게 아들의 남성 이름을 부르지 말 것과 여성으로 인정할 것. 트랜스 젠더리즘에 관한 강의를 수강할 것을 요청했다.

법안 통과 후 일방적인 목소리만 남 게 된 미국. 차별금지법이 발의된 가운데 우려의 목소리는 이어지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