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터 프랭클'의 희망 이야기

 살아가다 보면 우리는 수많은 문제를 만난다. 인생 가운데 어떤 문제를 만나더라도 우리는 '희망의 끈'을 놓지 말아야 한다. “빅터 프랭클”의 이야기는 우리가 희망을 품고 살아가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알려준다. 그는 오스트리아에서 태어난 유태인으로서 2차 세계대전 때 독일군이 만든 '아우슈비츠' 수용소에 갇혔다. 당시에 '아우슈비츠' 수용소에 갇힌다는 것은 곧 죽음을 의미했다. 그러나 빅터 프랭클은 무슨 일이 일어나더라도 그는 자기 자신의 삶의 목적을 잃어버리지 않고, 희망을 잃어버리지 않겠다고 다짐했다.

  그는 인간의 존엄성을 잃지 않기 위해서 늘 애썼다. 당시에 '아우슈비츠'에 갇힌 유태인들은 견디기 힘든 중노동을 했다. 제대로 먹지 못할 뿐만 아니라 씻을 물은 아예 없고, 마실 물조차 얻기 어려운 생활을 했다. 빅터 프랭클은 하루에 한 컵씩 주는 물을 반 컵은 마시고 나머지 반 컵은 세수를 위해서 아껴두었다고 한다. 마실 물도 없는데 무슨 세수를 하겠다는 말인가? 그는 유리조각을 구해가지고 면도까지 하면서, 늘 깨끗하게 자기의 용모를 가꾸었다. 왜 그랬을까? 거기에는 이유가 있었다.

  당시 독일군들이 유태인을 가스실에 넣어서 죽일 때 제일 먼저 병든 사람을 보냈기 때문이다. 혈색이 안 좋고, 병이 있고 약한 사람들을 먼저 가스실로 보냈기 때문에 그는 필사적으로 자신의 외모를 가꿨다고 한다. 건강한 모습을 보이기 위해서 자신의 손가락에 피를 내서 자기의 얼굴에, 볼에 바르기도 했다. 볼을 발그레하게 해서 건강한 모습을 갖게 했다. 다른 누가 봐도 "저 사람 건강한 사람이구나." 하는 생각을 갖도록 자신의 용모를 가꾼 것이다.

  그는 그의 자서전에서 말 하기를, 사람들이 포로수용소에서 연말연시가 되면 제일 많은 사람들이 병들어 죽어 나갔다고 했다. 왜 유독 연말연시에 많은 사람들이 죽었을까? 그것은 절망이 그들을 죽음으로 몰아간 것이다. 사람들은 연말이 되기 전에는 전쟁이 끝날 것이고, 자신들은 자유를 찾을 것이라는 실날같은 기대를 가지고 있었는데, 연말이 다가오고, 새해가 되어도 전쟁은 끝나지 않았고, 그들은 여전히 포로로 잡혀 있는 것을 보면서 절망했다는 것이다. 사람은 희망을 버리고 절망 속에서 살아가면, 신체의 면역력이 극도로 나빠지고, 병들게 된다.  수용소에서 절망한 그들은 "전쟁이 안 끝나는구나. 여기서 나갈 길이 없구나. 언젠가 우리도 저 가스실에 가서 죽겠구나." 하는 절망 속에서 한 사람 두 사람 병들어 세상을 떠난 것이다.  

  빅터 프랭클은 어떤 어려움 속에서도 “나는 살아남을 거야. 나에게 놀라운 일이 있을 거야. 나는 이 땅에 태어난 존재 목적이 있어. 나에겐 소망이 있어.”라며 희망을 버리지 않았다고 한다. 그는 죽음의 수용소에서도 늘 소망을 버리지 않았다. 결국 전쟁은 끝나게 되었고, 그는 죽음의 수용소에서 벗어나게 되었다. 전쟁이 끝난 후에 그는 죽음의 수용소에서 배운 희망의 중요성을 일생 동안 사람들에게 가르치고 살았다. 오늘 우리는 전에 없었던 코로나 19라는 위기를 지나고 있다. 위기의 순간에도 희망을 붙들자. 우리가 어떤 위기를 지난다고 할지라도 우리와 함께 예수님이 함께 하시기 때문이다. 예수님은 오늘 우리에게 말씀하신다. "이것을 너희에게 이르는 것은 너희로 내 안에서 평안을 누리게 하려 함이라 세상에서는 너희가 환난을 당하나 담대하라 내가 세상을 이기었노라(요 16:33)."

저작권자 © 투데이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