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pixabay

우리 주변에 보면 어떤 사람들은 성공적인 삶을 살아가는 사람들이 있다. 그들은 어떻게 그렇게 성공적인 삶을 살아갈 수 있을까? 그들에게는 성공적인 삶을 살아가는 습관이 있기 때문이다. 그들의 삶을 성공으로 바꾸어 놓는 습관은 무엇일까? 우리도 성공적인 삶을 위한 습관을 만들어보자.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그것을 행동에 옮겨 놓자.

  어떤 일을 할 때 성공하지 못할 것이라고 생각하고 일을 시작하면 결국은 부정적인 결과를 가져온다.  그러나 우리 자신이 성공할 것이라고 생각하고 행동하면 우리 내부에서 성공할 수 있는 결과를 만드는 상태를 만들고 우리의 삶의 분위기를 긍정적으로 만들어서 성공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진다. 긍정적인 생각과 함께 중요한 것은 그 긍정적인 생각을 행동으로 옮겨 놓는 것이다.

  텍사스의 석유 억만장자 벙커 헌트는 자신의 성공의 비결은 간단하다고 이야기했다. 먼저 자신이 원하는 것을 생각하고 구체적으로 결정하고, 그것을 이루기 위해서 어떤 희생이 따르는지 결정하고, 그 희생을 치르고 실행하는 것이다. 그럴 때 자신은 성공할 수 있었다고 한다. 그냥 가만히 앉아있는다고 성공하지 않는다. 긍정적인 생각했으면 그것을 행동에 옮겨 놓을 때 열매를 맺게 된다는 것이다.

  성공을 향한 갈망을 가져라.

  긍정적인 생각과 함께 성공하려는 사람은 성공에 대한 갈망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성공에 굶주림을 가지고 성공을 매일 꿈꾸며 살아가는 것이다. 스티브 잡스가 미국의 명문 대학교인 스탠퍼드 대학교의 졸업식의 연설에서 이야기했던 것처럼 “Stay hungry, stay foolish”를 실천해야 한다. 항상 배고픈 사람처럼, 항상 자신의 부족함을 인정하며 발전을 위해서 시도해야 한다. 스스로의 위치에 만족하고, 스스로 모든 것을 안다고 생각하는 순간 발전은 사라진다. 좀 더 좋은 방법이 없을까? 좀 더 성공적인 길이 없을까? 이런 질문을 늘 스스로 하면서 발전을 위해서, 성공을 위해서 꿈과 갈망을 가지고 살아갈 때 창조적인 길이 열린다. 날마다 성공을 향해서 꿈꾸고 새로운 길을 향해서 도전하자.

  긍정적인 말을 하자. 내가 하는 말이 나의 삶의 환경을 만든다.

  말이 씨가 된다는 말이 있다. 우리가 어떤 말을 하고 살아가는가 하는 것이 중요하다. 스스로 원하지 않는 것, 문제점에 초점을 맞추고 매사에 안 된다고 말하고 살아가면 자신도 모르게 그런 환경으로 자신을 이끌어 가게 되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가 성공에 초점을 맞추고 말하고 살아가면 우리도 모르는 사이에 그 성공의 장소에 도착하게 되는 것이다.

  미국의 칼 왈렌다라는 사람은 비행기 조종을 잘하는 사람이었다. 그는 언제부터인가 아내에게 자신이 비행을 하다가 추락하여 죽을지도 모른다는 말을 하기 시작했다. 자기가 말할 때 자신이 그런 환경을 만들고 있다는 사실을 몰랐다. 결국 그는 이 말을 한 지 3개월 만에 추락하여 죽었다고 한다. 사람의 말은 심긴 씨와 같다. 그것을 열매를 맺는다. 실패에 초점을 맞추지 말고, 성공에 초점을 맞추고 말하는 것이 중요하다.

부정적인 말을 하지 말아야 한다. 존 티어니는 그의 저서 "부정성 편향"에서 인류는 살아남기 위해서 부정적인 생각, 부정적인 말을 하고 살아왔다고 주장한다. 위기에 살아남기 위해서는 매일 승리해야 하기 때문에 쉽게 부정적인 생각과 부정적인 말을 하기 쉽다는 것이다. 우리는 이러한 부정적인 생각이나 말에 대하여 의식적으로 긍정적인 생각과 말로 분위기를 바꾸어야 한다. 우리의 말이 우리의 환경을 만들기 때문이다.

  나도 할 수 있다고 믿어라.

  사막이 정원이 될 수 있을까? 불가능한 것이 아니다. 이스라엘이 그런 나라이다. 가능성에 대한 믿음을 가지면 그것을 이루어 낼 수 있는 가능성은 그만큼 커지는 것이다. 사람들은 자신의 능력을 평가절하하려는 경향이 있다. 내가 할 수 있을까? 나는 그런 실력이 없다. 그런 생각을 가지고 자신이 할 수 없다고 믿고 살아가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그러나 나도 할 수 있다고 믿어야 한다. 나도 가능하다. 이런 믿음으로 살아가자. 자신도 할 수 있다고 믿고 살아가자. 예수님은 "할 수 있거든이 무슨 말이냐, 믿는 자에게는 능히 하지 못할 일이 없느니라(막 9:23)."라고 말씀하셨다. 우리도 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믿고 도전해야 한다.

  실패를 기회로 삼아라.

  일을 하다 보면 실패할 때가 있다. 그러나 위대한 성공을 이룬 사람들은 어떤 일을 시도했다가 성공적인 결과를 얻지 못하면 그것을 실패로 보지 않고, 단순히 중간결과가 그렇게 나왔다고 생각한다. 미국의 16대 대통령 아브라함 링컨은 대통령이 되기 전에 수 많은 실패를 경험했다. 그러나 그는 실패를 만날 때 마다, 그 실패에서 넘어지지 않고, 그 실패를 기회로 삼아 배우고 또 도전했다. 그래서 결국 미국의 대통령이 된 것이다. 우리는 실수를 통해서 배운다. 실패를 단순히 실패로만 받아들이는 것은 마음에 독을 먹이는 것과 같다. 부정적인 감정을 쌓게 되면 그것은 우리의 신체, 생각, 우리의 감정 상태에 영향을 끼친다. 사람들에게 가장 큰 문제는 실패에 대한 두려움이다. 실패를 두려워 말고 도전해야 한다. 처음부터 실패할 것을 생각하지 말아야 한다. 실패조차도 그렇게 하면 안 된다는 것을 배운 기회이니 좋은 경험을 했다는 태도를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성공을 위하여 많은 시도를 하고 살아간다. 중요한 것은 부정적인 생각을 몰아내고,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시도하고 실행하는 것이다. 긍정적인 말을 하고 우리의 삶에 긍정적인 환경을 만들어가야 한다. 나도 할 수 있음을 믿고, 어떤 실패가 다가와도 그것을 기회로 삼아 새로운 것을 배우는 기회로 삼아야 한다. 2021년도에도 이와같은 습관을 몸에 익혀서 우리 모두 성공적인 삶을 살아가자.

저작권자 © 투데이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