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 오랫동안 신앙생활을 했던 성도가 전입해서 교회를 새로 정했을 때 빨리 그 교회문화에 적응해야 합니다. 신앙생활을 오랫동안 하다가 새로 등록하는 성도도 초보신자처럼 새로 등록한 교회에 어색하기는 매 한가지입니다. 역시 일종의 문화충격을 겪습니다. 그러나 새로 등록한 교회문화에 빨리 적응해야 합니다.

교회를 옮기고 나면 전에 다니던 교회문화와 새로 등록한 교회문화가 다소 다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건전한 교회라면 문화가 조금 다른 것이지 틀린 것은 아니므로 적응해야 합니다. 필리핀 원주민들은 손가락으로 밥을 먹지만 우리는 수저로 먹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그들이 비위생적이라고 말할 수 없습니다. 문화가 다르다고 이해하면 됩니다. 그들에게는 불면 날아갈 듯한 밥풀을 손으로 으깨며 먹는 것이 수월합니다. 우리나라의 차진 밥은 손으로 으깨어 먹는 것보다 숟가락이 더 편합니다. 오히려 식당에서 공동으로 사용하는 수저가 더 비위생적일 수도 있습니다. 문화가 다르다는 것이 틀린 것은 아닙니다.

예전에 다녔던 교회문화에는 익숙하지만 새로 등록한 교회문화에 다소 어색합니다. 우선 담임목사님의 설교스타일이 예전에 섬기던 목사님과 다릅니다. 예배순서도 다르고 찬양이나 여타 프로그램이 생소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교회식구들을 만나게 될 때 쉽게 사귀기도 어렵습니다. 천성적으로 사교성이 부족한 분은 더욱 낯을 가리고 교제에 어려움을 겪을 것입니다. 자칫 문화적 이질감을 느끼며 문화충격을 겪거나 갈등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그럴지라도 새로 등록한 교회문화와 분위기에 하루 빨리 적응해야만 합니다.

우리는 나와 다른 문화를 인정해야 합니다. 시집간 새댁에겐 시댁의 가풍이 친정의 가풍과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이렇듯 새로 등록한 교회문화와 예전에 다닌 교회문화가 다른 것을 당연하게 받아들여야 합니다. 새로 등록한 교회문화보다는 과거에 다녔던 교회의 문화가 더 익숙할지라도 새로 등록한 교회에 빨리 적응해야 합니다. 만일 새댁이 마냥 친정을 그리워하며 시댁의 가풍과 문화에 적응하지 못한다면 그의 결혼생활은 불행할 수밖에 없습니다. 과거에 다녔던 교회만 그리워하고 새로 등록한 교회문화를 못마땅하게 생각한다면 결코 신앙이 자랄 수 없습니다. 교회생활을 바르게 할 수도 없습니다. 문화충격을 최소화하고 빨리 그 교회의 교회문화에 적응해야 신앙생활을 즐겁게 할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투데이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