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행 사회적 거리두기 2주 연장
예배 기준 완화 좌석 기준으로 수도권은 10%, 비수도권은 20%까지 대면예배 허용
한교총, 정부 발표 환영 "어렵게 되찾은 대면 현장예배 위해 함께 노력하자"

국내 코로나 신규 확진자 수가 연일 500명 대를 기록하며 감소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사회적 거리두기에 대한 방역 지침을 발표했다. 16일 발표된 조정안에는 시설규모 등을 고려한 종교시설 방역 기준 완화 조치가 포함됐다.

이번 거리두기 조정안에 따르면, 사회적 거리두기는 현행대로 2주간 더 연장된다. 수도권은 2.5단계, 비수도권은 2단계를 유지하며 '5인 이상 사적모임 금지'와 '9시 이후 영업제한 조치'도 계속 시행된다.

종교시설의 경우는 정규예배와 법회, 미사 등 위험도가 낮은 종교활동에 한해 수도권은 10%, 비수도권은 20%(좌석 기준)까지 대면을 허용하기로 했다. 다만, 정규예배 외의 모든 소모임과 식사가 금지되며 기도원과 수련원 등에서의 숙식과 통성기도 등의 활동 역시 제한된다.

이번 조치는 18일(월)부터 31일까지 2주간 시행된다. 정부는 종교시설에 대한 방역 기준 일부를 완화 하긴 했지만 "최근 교회 등 종교시설에서의 집단 감염이 계속되고 있다"며 "향후 방역 지침에 따른 점검을 강화하고 위법행위가 적발될 경우 엄정 대처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비대면예배를 드리고 있는 모습 @출처=소망교회
비대면예배를 드리고 있는 모습 @출처=소망교회

한편, 방역 당국의 발표에 한국교회총연합(이하 한교총)은 환영의 뜻을 밝혔다.

한교총은 논평을 통해 "이번 조치를 통해 그동안 어려움에 봉착한 소규모 상업 시설은 물론 종교시설에서도 최소한의 활력을 되찾을 수 있을 것을 기대한다"고 전하며 "수도권을 비롯한 한국교회는 코로나19의 확산을 막아내 교인들의 건강을 지키는 것뿐만 아니라 국민의 염려를 불식하고 실질적 방역을 이뤄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수도권은 아직 2.5단계로 지역사회 확산이라는 엄중한 상황임을 깊이 인식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다소 불편한 점이 있더라도 감내하며 정규 예배 시 방역수칙을 철저하게 준수하고, 식사와 통제되지 않는 작은 모임을 철저하게 금지함으로써 어렵게 되찾은 대면 현장예배를 계속할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기를 바란다”며 한국교회의 협조를 요청했다.

이어 “한교총은 코로나19가 빨리 종식되기를 바라며 예배회복을 바라는 교회의 입장을 갖고 정부와 대화하며 모든 교회의 집회가 자유롭게 진행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면서 교회들의 기도와 협력을 당부했다.

지난 7일, 정세균 국무총리실을 방문한 한교총 대표회장단은 정부 방역지침에 따른 한국교회의 어려움을 전달하고, 형평성을 고려한 대면 예배 허용을 요청했다.
지난 7일, 정세균 국무총리실을 방문한 한교총 대표회장단은 정부 방역지침에 따른 한국교회의 어려움을 전달하고, 형평성을 고려한 대면 예배 허용을 요청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