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2월부터 순차적으로 코로나19 예방접종을 시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다른 질병들의 백신과는 달리 코로나19 백신은 개발 기간이 상대적으로 짧다 보니 그 효능에 대한 기대만큼이나 안전성에 대한 불안감이 큰 것도 사실이다.
그래서 백신의 효과를 비롯해서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궁금증 해소에 도움이 주고자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서 발표한 자료를 소개한다.

@출처=클립아트 코리아
@출처=클립아트 코리아

Q. 코로나19 백신은 안전한가?

A. 현재 사용 중인 코로나19 백신들은 모두가 최대한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엄격한 연구를 거쳤다. 코로나19 백신을 포함한 모든 백신은 임상 시험을 통해 엄격한 안전 기준을 충족하고 효능을 입증해야 사용 허가 또는 승인을 받을 수 있다. 미식품의약국(FDA)에서는 제조사에서 제출한 데이터와 대규모 임상 시험 결과에 따라 엄격한 안전 기준을 충족하고 효능을 보인 코로나19 백신에 대해 응급 사용 승인을 내렸다.

Q. 백신 때문에 코로나19에 걸릴 수 있나?

A. 코로나19 백신에는 코로나19를 유발하는 살아있는 바이러스가 들어있지 않다. 따라서 코로나19 백신 접종으로 코로나19에 감염될 수 없다는 것이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의 설명이다.

Q. 코로나19에 이미 걸렸다가 회복된 경우에도 백신을 접종 받아야 하는가?

A. 그렇다. 코로나19와 관련된 건강상의 위험이 엄중하고 코로나19는 재감염도 가능하기 때문에 코로나19 감염 여부에 상관없이 백신 접종을 받아야 한다. 코로나19 증상으로 인해서 항체 또는 혈장 치료를 받았다면 90일을 기다린 후 백신 접종을 받아야 한다. 어떤 치료를 받았는지 확실치 않다면 의사와 상담을 받아야 한다.

@출처=클립아트 코리아
@출처=클립아트 코리아

Q. 백신은 주사를 몇 번 맞아야 하는가?

A. 현재 승인된 코로나19 백신은 2회 접종 시 최고의 예방 효과를 발휘한다. 2차 접종은 권장된 간격에 최대한 가깝게 받아야 하고, 1차 접종과 2차 접종 사이에 간격에 최대 기한은 없다. 하지만 권장 간격이 되기 전에 2차 접종을 받아서는 안된다.

Q. 코로나19 백신을 다른 백신과 동시에 접종 받아도 되는가?

A. 코로나19 백신을 맞은 후 다른 백신을 접종 받으려면 적어도 14일이 지나고 받아야 한다. 다른 백신을 먼저 맞았다면 마찬가지로 14일이 지난 후 코로나19 백신을 접종 받아야 한다.

Q. 기저 질환자가 백신을 접종해도 안전한가?

A. 코로나19 백신 성분에 대해 급격한 알레르기 반응을 겪은 적이 없다면, 기저 질환이 있는 사람도 코로나19 백신을 접종 받을 수 있다. 오히려 특정 기저 질환을 가진 사람은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 시 중증 질환 고위험군에 속하기 때문에 백신 접종이 꼭 필요하다.

Q. 백신 접종 시 중증 알레르기 반응 위험이 있나?

A. 일부 사람들이 백신 접종 후 알레르기 반응을 보였다. 1차 접종 후 심각하지 않더라도 즉각적으로 알레르기 반응을 보인 경우 2차 접종은 받지 않아야 한다. 다른 질병에 대한 백신에 대해서 알레르기 반응이 있었다면 코로나19 백신 접종 여부를 의사와 상담해야 한다. 백신과 무관한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에는 백신 접종을 받을 수 있다. 혹시나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나는 것 같다고 생각되면 즉시 119에 연락해서 도움을 요청해야 한다.

유례없는 팬데믹 상황 속 빠르게 개발된 코로나19 백신 접종에 대해서 사람들이 불안감을 가지는 것은 당연한 것일 수 있다. 그러나 코로나19 백신은 다른 백신들과 마찬가지로 안정성 확보를 위한 절차와 과정을 거쳐 배포되고 있다. 코로나19 백신을 맞는 것은 권고사항일 뿐 강제로 맞을 필요는 없다. 하지만 우리의 일상을 회복시킬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은 백신 접종을 통한 코로나19 종식이다. 코로나19가 하루속히 종식되어 우리 모두가 답답한 마스크를 벗고 기뻐 찬양하며 예배 할 수 있기를 함께 기도하면 좋겠다.

저작권자 © 투데이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