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음성에 위치한 좋은열매기독학교가 신/편입생을 모집한다. 좋은열매기독학교는 공교육이 붕괴하는 현실에 양질의 교육을 통해 하나님의 온전한 백성으로서 민족과 세계를 이끌어갈 지도자를 길러내고자 세워진 기독대안학교이다.

지성적 교육에만 치중된 학교 교육에서 벗어나 신앙 교육, 성품 교육, 지성 교육을 함께 가르치는 교육철학을 접목하여, 바른 신앙적 가치관과 인격, 그리고 실력을 겸비한 인재를 양성한다.

좋은열매기독학교 이사장 이행규 목사(무극중앙교회)를 만나 대안학교와 교육에 대해 물어보았다.

좋은열매기독학교 이사장 이행규 목사와 인터뷰를 진행하고 있다.
좋은열매기독학교 이사장 이행규 목사와 인터뷰를 진행하고 있다.

Q. 좋은열매기독학교는 어떤 학교인가?

우리 좋은열매기독학교는 이 시대에 각계각층에서 정말 필요하고 균형 잡힌 하나님의 온전한 백성을 세우기 위해서 세워진 학교이다. 된 사람 교육, 든 사람 교육, 난 사람 교육을 목표로 이루어져 가고 있다.

Q. IM선교회에서 운영하는 교육시설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속출하면서 다른 대안학교가 방역 수칙을 잘 지키고도 ‘비인가’라는 고리에 묶여 불필요한 오해를 받고 있다. 좋은열매기독학교도 비인가인데 왜 비인가로 유지하고 계시는지, 또 비인가의 장점과 단점이 있다면?

우리가 이 학교를 시작한 것은 비즈니스 목적이 아니라 학생들에게 바른 하나님의 가치를 심어주기 위함이다. 그러나 인가를 정식으로 받고 하다 보면 우리가 소신껏 하고자 하는 교육에 제한을 받을 수밖에 없다.

그래서 신앙과 성품 교육 등 꼭 필요한 교육을 우리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춰서 하기 위해 인가를 받지 않고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비인가 대안학교의 장점은 학생들에게 필요한 하나님의 가치를 가진 교육을 할 수 있다는 것과 그들의 눈높이를 맞춰서 교육할 수 있다는 것이다.

단점이 있다면 나라로부터 재정적 지원을 받지 못하는 것. 그거 외에는 단점이 없다. 많은 학부모가 걱정하는 대학에 진학하는 문제도 얼마든지 길이 열려 있다.

좋은열매기독학교 홍보영상

Q. 그렇다면 좋은열매기독학교만의 장점은 무엇이 있을까?

우리 학교는 신앙 교육을 위해서 목회자가 4명이나 이 사역에 함께 하고 있다. 목회자들을 중심으로 철저하게 신앙 훈련을 시키고 선생님들 또한 신앙 훈련에 집중하고 있다.

또 성품 훈련은 12가지 성품을 기반으로 훈련하고 있다. 이론과 생활 규례까지 꼼꼼하게 챙기면서 실제로 가치관이 바뀌고 삶의 습관이 바뀌도록 한다. 그래서 정말 예수님을 닮아 가는 온전한 사람이 되도록 구체적으로 돕고 있다.

다른 대안학교와 차이점이 있다면 지성 교육이다. 우리 학교는 공교육에서 진행되는 모든 교육 커리큘럼을 그대로 다 하고 있다.

왜냐하면, 아이들이 학교를 졸업해도 외국으로 가는 경우보다는 국내에서 생활하는 경우가 많은데 국내에서 진행되는 커리큘럼을 이수하지 않으면 여러 가지 면에서 제한을 받고 위축되기 때문이다. 그리고 대안학교의 특성상 공교육 커리큘럼을 진행해도 그 이상의 독서 훈련과 언어 훈련 등을 얼마든지 할 수 있다.

이렇게 우리 학교는 확고한 교육철학을 가지고 신앙 훈련부터 성품 훈련, 지성 훈련까지 세 가지 균형을 이루며 교육하는 학교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이행규 목사는 대안학교를 통해 아이들의 재능을 개발하고 신앙과 성품을 종합적으로 기를 수 있다고 말한다.
이행규 목사는 대안학교를 통해 아이들의 재능을 개발하고 신앙과 성품을 종합적으로 기를 수 있다고 말한다.

Q. 수시 학교체험은 무엇인가?

수시 학교체험은 학생들이 정식 입학 하기전에 통학 또는 기숙사 생활을 통해 2박 3일간 학교를 체험하는 것이다.

이렇게 한 이유는 학생과 학부모가 설명회를 통해 학교에 대해 간접적으로 듣기만 하고 선택하는 것보다는 직접 학교에서 며칠 동안 생활을 하면서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수시 학교체험에 참여한 학생은 어떤 수업이 진행되고 있는지, 공교육과 차이는 무엇이 있는지, 가치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분위기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선생님들과의 관계, 선후배 간에 또 친구들과의 관계와 같은 전체적인 분위기를 직접 경험해 보고 충분히 검토한 후에 학교를 선택할 수 있다.

Q. 비대면 수업, 좋은열매기독학교는 어떻게 실행 하고 있나?

교육부에서 온라인 수업을 하라는 지침이 오기 전부터 이미 많은 부분 온라인으로 전환하고 있었다.

각 담임 선생님들이 줌을 이용해서 온라인으로 수업을 진행하는 것뿐만 아니라 수업 외적인 부분인 생활 규례, 말씀 묵상, 예수동행일기 등을 온라인으로 일일이 체크하고 있었다.

그래서 우리 학교는 지금까지 안전하면서도 수업이 소홀하지 않도록 운영하고 있다.

Q. 앞으로 기독교대안학교에 대한 인식 개선을 위해 어떻게 해야한다고 생각하나?

대안학교라고 하면 크게 부적응자들을 위한 학교라는 인식 있는데 이제는 그렇지 않다. 대안학교는 전국적으로 600개 정도로 그 종류도 다양하게 펼쳐져있다.

크게 세 부류로 나눌 수 있는데, 첫째로는 외국의 커리큘럼을 가져와 외국어로 수업하는 국제학교 개념의 대안학교가 있고 두 번째로 아이들의 적성에 맞춘 재능개발 중심의 대안학교가 있다. 마지막으로 우리학교와 같은 경우는 공교육의 커리큘럼을 그대로 진행하면서도 신앙, 성품 등 모든 것을 종합적으로 할 수 있는 전인적인 교육을 지향한다.

이렇게 대안학교가 다양하다는 것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이 시대에 꼭 필요한 하나님의 온전한 아이들을 키워내는 대안학교를 위해 많은 관심과 기도를 부탁한다.

좋은열매기독학교는 네이버, 구글 등 검색엔진으로 검색하면 홈페이지를 찾아볼 수 있다. 홈페이지는 모든 학사 일정과 학교의 상황들을 잘 소개하고 있다. 입학은 3월에 계획되어 있지만 중간중간 편입을 원하는 학생은 좋은열매기독학교로 연락하면 안내를 받을 수 있다.

좋은열매기독학교 홈페이지 : http://mcehcedu.hompee.com/user/main/index.hpc

저작권자 © 투데이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