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TS뉴스 김인애 기자

코로나19 장기화로 가정 내 관계 밀착의 변화는 피로감을 넘어 불만으로 때로는 갈등으로 이어지고 있다.

전문가들은 부모와 자녀 간의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중요한 원칙으로 아이들도 불안하고 혼란한 존재임을 인정할 것을 강조했다.

또, “지적하고, 가르쳐야 한다는 생각을 잠시 내려놓고, 아이들이 느끼는 정서를 공감하는 것, 친구 되기가 중요하다”고 말한다.

이상억 교수 / 장로회신학대학교 목회상담학

(친구되기 위해선) 시간 정서 지적하지 않는다 이런 얘기를 드렸는데 이 중에 제일 중요한 것 가운데 하나가 정서의 교류였거든요 시간을 함께 못 나눠도 돼요 그런데 정서는 교류가 돼야 되거든요 정서가 교류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진정성입니다

전문가들은 또 소통이라는 주제 앞에 상담자로서의 부모 역할을 강조한다. 이야기에 담긴 감정 파악하기, 이야기 구조 만들기 등 소통을 위한 7가지 방법을 제안한다.

이상억 교수 / 장로회신학대학교 목회상담학

아이들의 이야기에 플롯 구성을 만들어 주세요 '그렇겠구나 엄마 같았으면 아빠 같았으면 그때 화가 났을 것 같은데 넌 어떤 걸 느꼈니' 한번 물어보시라고요 감정도 거기에 파악하실 준비가 되어 계셔야 됩니다

부부 역시 마찬가집니다. 부부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부정적인 대화방식과 그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우선이다.

또, 전문가들은 정서적인 의사소통을 강조하는 수잔존슨의 부부 대화법을 제안한다. 부부가 공격과 방어의 부정적 고리에 갇힌 내면의 상황을 표출함으로써 관계 방식과 정서를 이해할 수 있게 도와주는 것이다.

조인효 교수 / 숭실대학교

갈등이 있을 때 접근하는 게 우선이에요 안정적인 애착의 표현으로 서로 잘 반응해주고 이렇게 자꾸 대화하다 보면 내가 불안정 애착 유아 애착으로 형성했을지라도 부부와의 관계에서 안정 애착을 형성해 갈 수 있습니다 배우자는 자신의 가치가 상승된 태도로 말하고 더 이상 상대방의 정의에 예민하게 반응하지 않고

코로나19로 인한 가족 갈등. 회복하려는 의지와 이해하려는 소통법이 중요해지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