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TS뉴스 장현수 기자

최근 사회를 떠들썩하게 했던 학폭 논란, 뛰어난 재능으로 성공한 스포츠 스타들과 연예인들도 인성 문제에 발목을 잡혔다. 논란 속에서 다시 한 번 강조되고 있는 인성 교육. 경제협력개발기구 OECD도 21세기 핵심역량으로 창의 인성, 품성 등을 꼽고 있다.

인성은 취업 준비로 바쁜 청년들에게도 중요하다. 소위 말하는 스펙이 될 수 있기 때문. 많은 기업들이 인성검사를 채용 과정에 포함하고 있다.

인성 교육이 우리 사회에 강조된 건 어제오늘 일이 아니지만, 손에 잡히지 않는 개념인 만큼 막연할 수 있는 것도 사실. 한 대학교는 일찍이 1994년부터 청년세대의 인성에 관심을 갖고 구체적인 교육을 실시하기 위해 인성개발원을 운영해왔다.

이계능 원장 / 백석대학교 인성개발원

백석대학교 인성개발원은 대학의 설립 정신인 진리의 자유 정신으로 사람다운 사람을 교육하고 있습니다 기업가 정신을 소유한 혁신적 지성인 양성 세계 시민 질서 정신을 소유한 소통인 양성 생명 사랑 정신을 소유한 실천적 섬김인 양성을 목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각종 인성 관련 교육과 수업을 하고 있는 백석대학교 인성개발원. 교육을 수료하면 인증서가 나오는 인증제도도 주목할 만하다. ‘백석인증제’는 교육뿐 아니라 훈련과 실천도 커리큘럼에 포함해 실천적 인성을 강조한다. 또, 전국 아동복지시설 어린이,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하는 ‘백석쿰캠프’로 청년들의 인성 리더십 함양을 도모하고 있다.

백석대 인성개발원 측은 “영성, 철학성, 지성, 신체성, 감성, 사회성”을 갖출 수 있도록 전인성교육에 집중하고 있다“고 말한다. 특히 기독교 정신으로 설립된 대학교 정신을 살려 청년세대가 하나님이 주신 인성의 본질을 회복해 사회에 빛과 소금의 역할을 감당하길 바란다”고 전했다.

이계능 원장 / 백석대학교 인성개발원

대학 설립자는 이 본질을 바로잡자 성경이 말하는 그리스도 예수께서 말하는 것이 무엇인가 인성이라고 하는 것은 영적 생명을 소유한 사람다운 사람 우리 대학의 설립 정신과 개혁주의생명신학과의 연계성이 있음을 우리는 알 수가 있습니다

올해 입학해 생소할 수 있는 인성 관련 수업에 참여한 대학생들. 사회생활에서 인성 능력을 가장 중요한 덕목으로 꼽으면서 “인성 교육이 학교 차원에서 진행되는 게 놀랍다”고 전했다.

유세연 / 백석대학교 사회복지학부

인성교육이 사회 나가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배워야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해요

최정우 / 백석대학교 컴퓨터공학부

요새 기업 회사에서도 인성을 중요하게 생각한다고도 하고 또 다른 대학에서도 인성을 많이 가르치고 있다고 해서 그런 것들을 듣고 (인성 교육이) 많이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기독교 정신을 실현하기 위한 대학교 차원의 인성 교육, 학문보다 인성을 먼저 갖춘 청년 인재를 키워가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