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TS뉴스 이한승 기자

기독교와 천주교 등 5대 종교 환경단체가 연대한 ‘종교 환경회의’는 일본 대사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 정부의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출 철회를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단체는 성명에서 “일본 정부의 핵사고 처리를 위해 방사능에 오염된 먹을거리와 고농도 방사성 폐기물을 미래 인류에게 떠넘기는 값싸고 편리한 방법을 택했다”고 규탄했다.

이어 “핵 없는 세상 참된 우리 평화” 등의 구호를 외치며 탈핵 종교인 4월 서울 순례를 진행했다.

한국기독교공공정책협의회도 “우리 정부는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방사성 물질 오염수 방류 결정에 강력히 항의하고 주변국들과 연대해 일본 정부의 잘못된 결정을 철회하도록 모든 노력을 다해 줄 것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또 기독교환경운동연대 등 시민단체들이 연대한 탈핵시민행동은 “방사능 오염수가 방류되면 해양 생태계를 넘어 인간에게도 돌이킬 수 없는 재앙이 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일본 정부의 결정을 핵 테러로 규정하고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를 막아내기 위한 모든 수단을 강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우리 정부는 일본 정부의 방사능 오염수 해양방출 결정에 강한 반대와 우려를 표명하면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대응 TF팀을 설치해 운영하고 방사능 물질에 대한 감시와 평가 체계를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