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곱째 날 새벽에 그들이 일찍이 일어나서 전과 같은 방식으로 그 성을 일곱 번 도니 그 성을 일곱 번 돌기는 그 날뿐이었더라 일곱 번째에 제사장들이 나팔을 불 때에 여호수아가 백성에게 이르되 외치라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이 성을 주셨느니라 (여호수아6:15-16)

어느 주일학교에서 선생님이 물었다: “누가 여리고성을 무너뜨렸지?” 그러자 한 학생이 손을 들더니 “(겁을 먹고 긴장한 표정으로) 저는 그러지 않았습니다!”라고 대답했다. 자, 그럼 우리는 어떤 대답을 할 수 있을까요.
이 여리고 정복 이야기를 피터슨(Eugene H. Peterson)의 메시지(The Message)로 읽어보자: “성을 한 바퀴씩 돌되, 육 일 동안 반복해서 돌아라. 칠 일째 되는 날에는 제사장들이 나팔을 부는 동안 성을 일곱 바퀴 돌아라. 육 일 동안 그렇게 했다. 일곱째 날, 제사장들이 나팔을 불었다. 백성이 나팔소리를 듣고 우레처럼 큰소리를 외치자, 성벽이 곧바로 무너져 내렸다.”(수 6.3-4,14b)
그런데 만일 첫 날 여리고를 돌자마자 성벽에 조금씩 금이 가기 시작하고, 또한 둘째…여섯째 날에는 성벽에서 돌들이 하나 둘 떨어지기라도 했다면, 아마 여리고 정복을 위한 행진은 그야말로 흥분의 도가니였을 것이다. 하지만 7일째 날 7바퀴를 다 돌 때까지 여리고는 견고했다. 이 거대한 성이 무너지리라는 그 어떤 흔적도 발견할 수 없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온 이스라엘 백성들은 마지막 7바퀴를 하나님의 명령에 따라 순종으로 행진한다. 

이를 적용해 볼까요. 등록 후 세례를 받았더니 성벽에 금이 가기 시작하고, 훈련을 받았더니 돌덩어리가 떨어지고, 말씀과 기도와 전도에 힘썼더니 성이 흔들거리는 이런 일이 일어난다면 누구든 자신이 정복해야 할 여리고를 거침없이 돌았을 것이다. 하지만 예나 지금이나 7일째 7바퀴를 다 돌기까지 견고한 진은 옴짝달싹하지 않고 오히려 더 당당하게 버티고 서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여리고 앞에 흔들림 없이 서 있는가? 그럼에도 행진하라는 하나님의 명령을 그대로 순종하며 믿음의 행진을 계속 수행하는 중인가? 우리가 정복해야 할 현대의 여리고 역시 사람의 힘과 능력으로는 어찌해 볼 수 없는 모습으로 견고하게 닫혀있다. 돌고 돌아도 그 어떤 일도 일어날 것 같지 않다. 사실이다.  

그때나 지금이나 말씀을 따라 살아도 여리고는 당당하기만 하다. 이럴 때 보통 우리 쪽에서의 열심과 확신, 하나님이 원하시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종교적 행위들의 반복, ‘지성이면 감천’이라는 식의 자기 열심과 열정, 이렇듯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어떻게든 여리고를 돌파하려고 애쓴다. 이것이 아이러니하게도 현대 여리고가 무너지지 않고 더 견고한 이유다. 오히려 세상은 그런 우리를 비웃는다.

그렇다. 여리고는 여리고를 돌고 있는 사람의 열심으로 무너지지 않는다. 따라서 여리고를 돌고 있는 인간의 열망이 원인이 되어, 여리고 정복이라는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이것은 복음(福音)이 아니다. 지금 여리고를 돌고 있어도 하나님을 바라보는 일을 잊지 않아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오늘도 우리는 지금, 왜, 무엇 때문에 여리고를 돌고 있을까요? 지금 이 시대라는 여리고 앞에서, COVID-19라는 거대한 파도 앞에서, 하나님을 믿고 순종하며 따라가야만 여리고는 정복된다는 것을 믿기 때문이다. 지금 우리에게는 바로 그 믿음이 필요하다. 현대의 여리고를 무너뜨리기 위해서다. 2021년 앞에 버티고 서 있는 저 여리고, 이것을 정복하는 비밀병기는 바로 믿음이다.  

글 l 김충만 목사 (양무리교회)

저작권자 © 투데이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