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의도순복음교회 설립자 조용기 목사 별세
조 목사, 국내·외 인권·환경·보건 및 아동복지 증진에도 앞장서
장례예식 18일 오전 8시 여의도순복음교회 대성전에서

여의도순복음교회 설립자 조용기 목사
여의도순복음교회 설립자 조용기 목사

여의도순복음교회 조용기 원로목사가 향년 86세로 14일 오전 7시 13분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에서 별세했다.

조 목사는 지난해 7월 16일 뇌출혈로 쓰러진 이후 지금까지 서울대병원에서 입원치료를 받아왔다.

빈소는 여의도순복음교회 베다니홀에 차려졌으며, 오후부터 조문할 수 있다. 천국환송예배는 18일 오전 8시 한국교회장으로 여의도순복음교회 대성전에서 진행된다. 극동방송 이사장 김장환 목사가 설교하며, 장례위원장은 한국교회총연합 공동대표회장 소강석 이철 장종현 목사가 맡는다.

하관 예배는 장지인 경기도 파주시 오산리최자실국제금식기도원 묘원에서 같은 날 오전 10시에 열린다.

유족으로는 고 김성혜 여사와의 사이에 장남 희준, 차남 민제(국민일보 회장), 3남 승제(한세대 이사) 등이 있다.

조 목사는 1936년 2월 14일 경남 울주군(현 울산광역시) 삼남면 교동리에서 부친 조두천 장로와 모친 김복선 권사의 5남 4녀 중 장남으로 태어났다. 58년 순복음신학교를 졸업한 뒤 당시 최자실 전도사와 서울 은평구 대조동에서 천막 교회를 세우며 목회를 시작했다. 천막 교회는 현 여의도순복음교회의 전신이다. 이후 여의도순복음교회는 93년 교인 수 70만명을 넘어서며 기네스북에 세계 최대 교회로 등재됐다.

고인은 1988년 일간지 국민일보를 설립해 기독교 목소리를 사회에 전파했다. 이듬해 비정부기구(NGO)인 사단법인 선한사람들을 세워 인권, 환경, 아동복지 증진 등에 힘썼다.

조 목사는 1966년부터 1978년까지 기독교대한하나님의성회(기하성) 총회장을 역임했으며, 2008년 5월 여의도순복음교회 원로목사로 추대됐다. 원로목사로 추대된 이후 영산조용기자선재단 이사장을 지내며 구제 사업을 펼쳐왔다.

저작권자 © 투데이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