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TS뉴스 김인애 기자

저출산과 보육 그리고 교육 문제는 우리사회의 중요한 이슈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그동안 국내 5만 여 한국교회는 앞장서 민간차원의 활동을 이어 왔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국민의힘 윤석열, 국민의당 안철수 세 후보 모두 기독교와 한국교회가 대한민국 근현대사의 보육과 교육 등에 미친 영향을 인정했다.

교회를 통한 저출산 문제 극복 방안에 대해선 미묘한 차이를 보였다.

이재명 후보 측은 “교회 내 원활한 국‧공립어린이집 설치를 위해 지자체와의 제도적, 행정적 지원 협력”을 밝혔고, 윤석열 후보 측은 “한국교회가 저출산 문제와 보육 해결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필요한 지원”을 약속했다. 안철수 후보 측은 “앞으로는 국가시스템을 통한 출산‧보육체계를 구축하고 완성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CTS는 우리사회 대안교육의 역할과 방향에 대해서도 공개 질의했다.

이재명 후보 측은 “개인별 특성에 맞는 다양성 교육의 확대를 기대하며 정부와 지자체, 교육청 협력을 통한 재정적 지원 노력”을 내비쳤다. 다만 “고가의 학비, 과도한 외국어 교육 등 일부 기관에 지적돼 온 문제점 보완을” 강조했다.

윤석열 후보 측은 “대안교육이 생긴 계기와 종교적 특성을 감안해 대안교육기관의 자율성은 최대한 보장돼야 하며, 제도교육 못지 않은 지원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안철수 후보 측은 “대안학교 등 다양한 교육형태 제공으로 국민의 교육 선택 폭을 넓혀줘야 한다”며 “대안학교가 교육의 역할을 충분히 할 수 있도록 전폭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기독교학교의 종교교육이 위협받고 있다는 우려에 대해 세 후보 모두 기독교계의 입장에 공감했다. 그러면서 이재명 후보 측은 “학교의 종교 교육권을 보장하는 동시에 학생들의 종교의 자유도 존중할 필요가 있다”는 답변을 내놨다.

윤석열 후보 측은 “기독교학교는 헌법 31조 교육의 자주성에 종교의 자유라는 기본권이 더해지기 때문에 더 높은 차원의 자율성을 보장받아야 한다”는 입장이다.

안철수 후보 측은 “종교사학의 건학이념은 존중받아야 하며 종교의 교리를 가르치고 전파하는 것 또한 인정돼야 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