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TS뉴스 김인애 기자

남존여비사상의 잘못된 사회 구조 속에서 차별받았던 여성들, 그러나 일제강점기 때부터 해외선교를 시작할 만큼 기독여성들의 활약은 빛났다. 지금도 기독여성들의 활동은 다양한 분야에서 이뤄지고 있다. 교회 내에서는 여전도회를 중심으로 목회사역을 돕고, 대사회적으로는 소외된 이웃에 그리스도의 사랑을 심고 있다.

이는 여성이 가지는 모성애적 지도력과 여전도회 등의 조직력이 뒷받침 돼 가능했다.

이처럼 여성 평신도 사역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지교회와 지연합회의 여전도회 운영을 위한 매뉴얼이 발간됐다. 기독여성들의 열정과 헌신을 선교현장에서 체계적으로 실현시키고, 여전도회의 조직과 운영을 최적화하기 위해서이다.

최효녀 회장 / 예장(통합) 총회 여전도회전국연합회

교회 공동체가 활력을 되찾기 위해서는 모성적 사랑에 기초한 조직적인 협업과 헌신이 더욱 필요한 시기입니다 또한 젊은 교회 여성들이 이탈하는 현상을 막기 위해서는 그들의 삶의 자리를 대변할 수 있는 조직이 필요합니다 시대적 변화에 따라 새로운 운영 매뉴얼이 필요하게 되어 본회 출판사업회에서 40여 년 만에 여전도회 운영 매뉴얼을 다시 제작하게 된 것입니다

운영매뉴얼은 신앙의 선배들이 남긴 현장 경험과 다양한 여전도회 역사자료를 토대로 제작됐다.

1부에서는 여전도회 창립 배경과 목적을 비롯해 조직과 회원의 역할, 여전도회 운동과 연합사업의 방향성 등이 담겼다.

2부에선 여전도회 회의진행법, 정기총회 준비와 사회자 대본, 회의록과 공문, 보고서 작성법 등 행정업무에 필요한 매뉴얼을 상세하게 안내한다.

최효녀 회장 / 예장(통합) 총회 여전도회전국연합회

매뉴얼 소책자를 통해 여전도회 사업에 대한 이해를 돕고 불필요한 오해나 번거로움을 피할 수 있습니다 또 운영 매뉴얼의 기본 틀 안에서 지연합회별 특성이나 지교회 특성에 따라 응용하면서 활용하신다면 여전도회 조직 운영에 유용한 도구가 될 것입니다

시대에 맞춘 효율적인 여전도회 운영을 통해 기독여성들의 선교 열정이 더욱 확산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