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한국기독교 출판문화상 대상을 받은 정근두 목사의 최신작이 공개됐다. 울산교회의 원로 목사이자 에스라신학성경대학교 5대 총장인 정근두 목사는 2022년 2월, <구원사의 서곡>을 세상에 출간했다. 이번에 출간된 ‘구원사의 서곡’은 1992년에 출간된 ‘구원사의 서곡(누가복음 강해 설교 1)’에 담지 못한 내용을 보완했으며, 총 3권으로 나눠 세상에 나올 예정이다. <구원사의 서곡>을 출간한 정근두 목사와 이야기를 나눠보았다.

Q. 누가복음 강해 설교를 보완해서 구원사의 서곡을 재출간하게 된 계기는?

30년 전, 1~3장의 설교를 담은 <구원사의 서곡(누가복음 강해설교1 )>이 출간되었다. 당시 그 책은 4권 정도로 나왔는데, 8장까지로 끝이 났다. 1992년에 출간했던 ‘구원사의 서곡(누가복음 강해 설교 1)’은 누가복음 1~3장까지의 강해 설교가 담겨있지만, 이번에 출간된 ‘구원사의 서곡’은 1~6장까지 담았다. 이전엔 청중을 위한 강해 설교가 담겨 있었다면, 이번에는 독자들을 위해 내용을 보완하고, 글을 조금 더 간결하게 다듬어 재출간했다. 개정 증보해 출판되는 ‘구원사의 서곡’은 누가복음 1~24장 전체를 3권으로 묶었으며, 여름에는 2권, 가을에는 3권을 출간할 예정이다.

Q. 누가복음, 요한계시록 등 다양한 강해 설교를 출간하셨다. 출간을 준비할 때, 강해 설교 본문을 고르는 기준이 있다면?

누가복음 같은 경우는 개인적인 의도가 있어서 고르게 되었다. 신학생 시절, 바랐던 꿈 중 하나는 ‘내가 직접 경험하고 만난 예수님을 소유하고 싶다.’라는 것이었고, 특별히 ‘누가의 따뜻한 시선으로 주님의 사역을 바라보고 싶다.’라는 소원을 품었다. 누가복음은 복음서 중에서도 사람들을 향한 폭넓은 관심과 기도, 그리고 성령에 대한 깊은 통찰이 담겨 있기 때문에 ‘사복음서의 꽃’이라고 말할 수 있다. 누가라는 한 사람이 만났던 예수님 이야기가 내게 와닿았던 이유는 유대인이 아닌 이방인이자 의사로서 감정적 호소보다는 이성적이고 사실적인 시선으로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기록하였기 때문이다. 그래서 초판 발행 후 오랜 시간이 지난 지금, 이 세대들을 향해 누가와 같은 심정으로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하고자 한다.

그에 반해 요한계시록은 젊은 시절, 친구들과 모여 성경 공부를 했다. 공부하기로 결정된 본문은 내가 어렵게 여기던 요한계시록이었다. 나는 이 상황이 마음에 들지 않았지만 반대의 의견을 내비치는 친구들이 없었고, 내 몫을 감당하기 위해 요한계시록 본문을 살펴보았다. 읽으면 읽을수록 더 깊이 빠져들었고, 강해 설교 본문으로 선정하게 되었다.

Q. 이번 저서 속 강해 설교 중에서 특별히 아끼는 설교 부분이 있다면?

어려운 질문이다. 성령님께서 어떤 부분을 특별히 사용하실지 모르는 부분이기 때문이다. 나는 정직하게 설명하고, 적용한 내용을 말과 글로 전하며 맡은 일을 할 뿐이다. 이 저서를 통해 청중, 독자 등에게 다가서는 것은 성령님의 몫이다.

Q. 독자들이 이 책을 읽고 느꼈으면 하는 바는?

누가의 시선으로 주님을 새롭게 만났으면 한다. 그러면 어려운 계층에 대한 시선이 바뀔 것이라 예상한다. 뿐만 아니라 주님의 마음으로 이웃을 섬기면 기쁨이 찾아올 것이다. 섬김을 위해 쉬지 않고 뜨거운 기도를 하게 될 것이며, 그로 인해 아름다운 찬양이 터져 나올 것이다.

Q. 이 시대를 살아가는 후배 목회자와 성도들에게 권면의 한 말씀 부탁드린다.

학문에는 왕도가 없다는 사실을 모두가 잘 알고 있을 것이다. 해석학에도 동일하다. 본문과 함께하는 시간의 양이 설교의 질을 결정한다. 오전을 사수했던 선배들을 따라 오전 시간이라도 미디어 서핑 대신 책을 읽는 습성을 배양하길 바란다. 독서와 묵상, 기도를 통해 하나님의 음성에 귀를 기울일 때 능력 있는 설교가 강대상에서 터져 나오기 때문이다. 수많은 자료를 선별하는 지혜를 구하고, 그 자료들을 기도하는 마음으로 읽으며 묵상하는 자에게 하나님의 세미한 음성이 들릴 것이다. 위로부터 들은 것을 전하면 목자의 음성을 아는 하나님의 백성들은 듣게 된다는 사실을 잊지 말자.


[정근두 목사 저서]
▲제3의 유혹
▲땅 위에는 영원한 도성이 없습니다
▲일곱인봉
▲일곱나팔
▲그 나라가 무궁하리라
▲영광의 소망 그리스도(골로새서 강해)
▲읽는 설교 야고보서
▲요한계시록 Vol 1, 2
▲사람 낚는 어부가 되리라
▲살았으나 죽은 자들의 인생
▲구원사의 서곡(누가복음 강해설교 1)
▲로이드 죤슨의 설교론
▲바벨론의 멸망
▲새하늘과 새땅(요한계시록6)
▲흩어진 열두 지파(야고보서 강해 1)
▲정근두 목사의 누가복음 강해. 1: 구원사의 서곡




저작권자 © 투데이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