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목회계획 컨퍼런스 열려
김두현 소장, "말씀 붙잡고, 예수그리스도 따라가는 것 계속 가르쳐야"
소강석 목사, "교회의 존엄성예배의 가치 붙잡돼, 성도와 이웃 생명 보호해야"

21C목회연구소(소장 김두현 목사)가 주최하고 새에덴교회(소강석 목사)가 후원하는 '2021년 목회계획 컨퍼런스'가 30일, 한국교회 100주년기념관에서 열렸다.

한국교회 100주년기념관에 '2021년 목회계획 컨퍼런스'에서 김두현 소장이 강의하고 있다.
한국교회 100주년기념관에 '2021년 목회계획 컨퍼런스'에서 김두현 소장이 강의하고 있다.

‘코로나19 교회 세움의 방향과 전략 매뉴얼’ 이라는 주제로 열린 이번 컨퍼런스는 코로나 팬데믹 사태 이후 교회전략과 목회 방향을 제시해 한국교회 목회자들의 위기 극복은 물론 교회 정상화와 회복을 돕기위해 개최됐으며, 교회 플랜팅 전략가 김두현 소장과 실전적 목회현장에서 모델교회로 섬기고 있는 소강석 목사가 강사로 나섰다.

김두현 소장은 "한국교회는 타이밍을 놓쳤다. 이미 성도들은 세상으로, 온라인으로 떠나버렸다. 코로나로 인해 비상상황임을 인지해야 한다"라며, "팬데믹 처치는 전쟁 중 온몸에 전신갑주를 입듯, 새로운 상황 가운데 새 비전과 새 전략이 준비된 교회를 말한다.며 "마스크도 쓰고 방역도 해야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말씀을 붙잡는 것이며, 사도행전 교회가 그랬듯 어려운 상황 가운데 희생과 헌신만 가르칠 것이 아니라, '예수그리스도를 따라가는 것'을 계속 가르쳐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또한 "위기가 오면 어떤 수단과 방법이 아니라, 단순하고 정확한 메시지로 성도들을 살려야 한다"라며, "다른 사람 이야기, 자기 이야기, 세상 이야기가 아닌, 말씀 중심으로 메세지를 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2021년 목회계획 컨퍼런스' 강의에 나선 새에덴교회 소강석 목사
'2021년 목회계획 컨퍼런스' 강의에 나선 새에덴교회 소강석 목사

이어 강사로 나선 새에덴교회 소강석 목사는 “한국교회가 코로나 사태에 있어 선제적 대응을 못하고 위기 리더십을 발휘하지 못해 예배가 셧다운되고, 한국교회가 큰 어려움을 당했다”며 “교회는 고령자 등에 한해 다소 예배를 축소하되 온라인을 병행하고, 정부는 최소한 국민 보건을 위해 행정 지원만 하는 자율적 방역을 주장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아 안타까웠다”고 전했다.

이어 자율적 방역의 모범을 보여주기 위해 새에덴교회에서 진행한 사항들에 대해 이야기하며 "예배의 본질이 중요하며, 본질에 충실하면 플랫폼 안에서 얼마든지 우리의 가슴이 울렁거리고 얼마든지 헌신할 수 있다. 교회의 존엄성과 예배의 가치를 붙잡돼, 성도의 건강을 보호하고 지역주민의 감염을 차단하는 교회가 되어야 한다"며 "국민들의 연민과 사랑을 받는 교회가 될때 교회는 다시한번 도약 할 수 있다"고 전했다.

또한 ‘언택트와 온택트를 넘어 포스트 팬데믹 처치인 영택트 교회로’에 가야 한다고 제안했다. "그러기 위해선 먼저 담임목사의 영택트 설교가 필요하다. 근사한 언어, 격조있는 제스쳐, 품격있는 모양새의 설교는 이제 통하지 않는다. 임팩트가 있어야 한다. 담임목사의 가슴에서 나오는 임팩트 있는 영택트 설교가 필요하다. 그래야 온라인을 통해 듣는 성도들에게까지 그 마음이 전해질 수 있다"고 전했다.

*포스트 팬데믹 교회(post pandemic church)란?

포스트 팬데믹 교회는 그동안 세워져왔던 21세기 뉴 패러다임인 처치 플랜팅(교회세움) 교회를 세우는 것은 물론, 코로나 팬데믹 가운데도 새 비전, 새 중심, 새 전략이 완벽하게 준비된 교회를 말하며, 구체적인 내용은 아래와 같다.

첫째, 코로나 팬데믹 가운데도 전혀 타격이나 위협을 느끼지 않고 초기부터 정상적 스탠스stance로 예배, 메시지, 복음, 영성, 공동체의 안전망이 구축된 교회이다.

둘째, 이미 미래형 교회를 예측하고 전통적 종교관을 넘어 선제적 언어, 의식, 트렌드, 훈련, 경험을 교회 세움church planting 실천에 둔 교회이다.

셋째, 시대적 교회관의 핵심을 인지하여 세계관, 가치관, 신앙관을 철저하게 가르쳐 어느 경우도 책임지는 품격과 삶을 살아내도록 만들어주는 교회이다.

넷째, 교회의 본질과 가치를 최종 목적(하나님의 나라)에 두고, 매일 살아 내야할 신앙 목표(위대한 명령)를 이루기 위해 균형과 공유를 행동하는 교회이다.

다섯째, 사람들의 변화와 234세대 복음 비율을 높이기 위해 체계성, 세밀성, 주도성 혁신목회로 구조, 조직, 예배, 사역에 도전하는 교회이다.

여섯째, 본문해석 설교에서 시대 성경설교로 설교 패러다임이 완전히 바뀐 신설교 세계를 통해 제한적 삶을 벗고 성경 전체의 말씀으로 살아가는 경험적 신앙을 가르치는 교회이다. 

일곱째, 일반 교회와 차별화된 영성을 위한 전문화된 강력한 영적 힘을 길러내어 삶의 모든 영역에서 탁월한 전투를 할 수 있는 사도행전의 원형 교회를 잇는 교회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