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클립아트 코리아
@출처=클립아트 코리아

추운 날씨에는 몸이 약해지기 쉽기 때문에 건강관리에 각별히 신경을 써야 한다. 특히나 겨울철이면 더욱 크게 위협이 되는 '고혈압'은 5명 중에서 1명이 앓고 있을 만큼 흔한 병이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스스로 고혈압임을 모르거나 심각성을 몰라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많다. 추운 날씨에는 혈관이 수축돼서 혈압이 상승하게 되고 뇌졸중, 동맥경화, 심근경색 등 건강에 치명적인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출처=클립아트 코리아
@출처=클립아트 코리아

몸을 따뜻하게 하기
추운 날씨에는 혈압이 올라가기 쉬우므로 실내에서는 적정 온도를 유지하고 땀이 나지 않게 포근하게 옷을 입어야 한다. 외출을 할 때에는 목도리와 장갑을 껴서 체온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 이른 아침에 심 뇌혈관질환이 가장 발생하기 쉽기 때문에 아침에 찬바람을 쐬는 것은 되도록이면 피하는 것이 좋다.

적당한 운동하기
추운 겨울에는 운동을 게을리하기 쉬운데 적당한 운동을 하면 혈압이 조절되고 심 뇌혈관질환을 예방한다. 시간은 1주일에 3번 이상 1시간 정도 하는 것이 좋다. 오전보다는 오후에 하는 것이 좋으며 고혈압이 있는 노인들은 걷기 운동으로도 충분하다

체중관리하기
운동 부족으로 인해 체중 또한 늘어나기 쉬운데, 체중을 줄이면 혈압이 낮아지고 심 뇌혈관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 겨울에는 열량이 높은 음식을 충분히 섭취하되 비타민과 무기질을 비롯한 다양한 영양분 섭취에 문제가 되지 않게 채소와 과일 등을 충분히 섭취해야 한다.

고혈압에 좋은 식품
겨울에는 따뜻한 국물 요리를 자주 찾게 되지만 국물 요리에는 대부분 나트륨이 많이 들어있다. 나트륨을 과하게 섭취하면 혈압 또한 상승할 수 있으므로 음식을 짜지 않게 먹는 것이 좋다.

@출처=보건복지부
@출처=보건복지부
저작권자 © 투데이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