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TS뉴스 김인애 기자

313개 기독교대안학교 가운데 정부로부터 인가받은 학교는 14곳에 불과했다. 나머지 288곳은 정부로부터 재정 지원을 받지 못하고 있는 미인가 학교이다. 이 때문에 기독교대안학교들의 재정은 수업료 등을 통한 의존도가 일반 학교에 비해 높은 편이었다. 연500~750만원이 41.6%로 가장 많았는데 물가상승의 영향이 컸다.

특히, 기독교대안학교 대부분은 장학금 제도를 도입해 활용하고 있었다. 장학금을 받는 학생들 또한 5년 전에 비해 2배 가까이 늘었다. 목회자와 선교사 자녀를 비롯해 다자녀와 저소득층, 다문화와 탈북학생 등 수혜자 상황에 따라 학비 감면 제도가 다양했다.

전체 응답 교사 1,684명 가운데 교원 자격증 소지 비율은 41.6%, 미인가는 45.8%로 낮은 편이었다. 미인가 학교의 증가, 초등대안학교의 증가 등으로 자격증 소지자 비율이 꾸준히 낮아지는 것으로 분석됐다.

기독교학교교육연구소는 “내년부터 시행되는 대안교육기관법에는 교원의 자격을 교사자격증으로 규정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등록에는 큰 문제가 없을 것”으로 내다봤다. 하지만 장기적으로는 대안교육교사자격증 제도 도입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번 조사에서는 학교 행정 직원이 2.9명에서 6.8명으로 급격하게 늘어났다. 그동안 학교들이 성장, 발전하면서 행정 업무의 필요가 높아지고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또, 5년 전에 비해 초임교사 월급도 증가했다. 최저임금 보장에 대한 높아진 사회적 분위기와 4대보험, 퇴직금 보장 등의 복지 확대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이 밖에 기독교대안학교의 정교사 1인당 학생 수는 6.8명으로 일반학교의 절반 수준이었다.

저작권자 © 투데이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