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TS뉴스 송은주 기자

차별금지법은 고용과 교육기관에서 학력, 종교, 인종, 성별, 성 정체성과 성적 지향 등의 이유로 발생하는 차별을 방지하기 위해 지난 14년간 총 11건이 발의 됐지만 번번이 무산됐다. 동성애 조장, 자유권 침해 등의 문제로 한국교회와 시민단체들의 반발이 거셌기 때문이다.

이에 이재명 후보는 “기독교계의 의견이 국회논의 과정에 반영되길 희망 하며 기독교계가 갖고 있는 우려가 불식되길 기대한다”고 답했다. 국회 논의에 따르겠다는 입장이다.

반면 윤석열 후보는 “일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포괄적 차별금지법은 평등만이 강제 돼선 안 된다”며 “일반법 제정 보다는 개별법 관련조항을 구체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철수 후보는 “사회적 합의가 우선돼야 하며 반드시 사회적 공론화 과정을 거쳐야 한다”고 짧게 응답했다.

CTS는 이단사이비 단체와 무분별한 종교적 보장이 불건전한 종교집단의 종교사회적 문제를 발생시키는 것에 대한 문제와 해결 방안에 대해서도 공개 질의했다.

세 후보 모두 “이단 사이비의 문제가 사회적 물의를 일으키고 있으며 엄중한 처벌이 뒤따라야 한다”는데 의견을 같이했다.

이재명 후보는 “지난해 신천지 방역 방해 사건처럼 사회 공동체에 피해를 입힐 경우 행정적 권한을 행사해 시민의 안전과 생명을 지키는데 주저하지 않겠다”는 강경한 입장을 보였다. 다만 “종교의 문제는 종교계 내부 교육 활동과 시민의식으로 극복해야 할 영역”을 덧붙였다.

윤석열 후보는 “사이비 단체로 인해 우리 사회가 큰 곤란을 겪고 있다”며 “이단 사이비의 문제는 정체를 숨기고 접근하기 때문에 실체를 모른다는 문제점과 가족해체, 종교 갈등 등 사회적 분열로 이어진다”고 강조했다. “범법행위, 질서 문란행위에 대해 엄격한 처벌이 뒤따라야 한다”고 덧붙였다.

안철수 후보는 “지속적으로 사회적 물의를 일으키고 있는 이단 사이비 단체의 교주 횡령, 배임 등 불법행위에 대해 수사하고 엄중히 처벌하겠다”고 응답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